Tools
시스템 트레이딩 본문
시스템 트레이딩
외국어 표기
|
system trading(영어)
|
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이란 자신의 자의적 판단이나 편견을 배제하고 일정한 매매규칙을 사용해 일관성 있게 매매를 수행함으로써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매매방법이다.
시스템트레이딩법은 대부분 초단위로 이뤄지는 거래마다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필수적. 컴퓨터가 주가정보를 계산한뒤 매매 신호를 내놓으면 투자자는 그걸 따르기만 하면 된다.
따라서 시스템 트레이딩은 특정종목의 매수가격과 매도가격등 다양한 매매조건을 프로그래밍화해 컴퓨터에 입력하면 컴퓨터가 주어진 조건대로 매매를 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다시말해 자신이 원하는 종목의 주가가 매입가를 기준으로 일정폭 하락할 경우 매수하고 상승하면 매도하는 것이다.
매매규칙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입력시키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주가 정보가 필요한데,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미국 오메가 리서치사의 '트레이드 스테이션'. 주가 정보는 시장에서 발생하는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야 한다.
시스템트레이딩을 하려면 시스템 트레이딩을 적용할 대상종목을 고르고 조건을 입력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수량, 가격 등 일정한 매매 조건을 미리 설정하면 조건이 만족될 때마다 매수·매도가 이뤄진다.
매수가격 매도가격을 정해 놓을 수도 있고, 매수가 대비 일정폭 상승하면 매도하도록 지정할 수도 있다. 매수가보다 일정치이상 하락하면 즉시 매도하는 손절매조건도 입력할 수 있다.
현재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트레이딩은 컴퓨터가 알아서 매도, 매수를 해주는 것도 있고, 최종적으로는 투자자가 매도, 매수를 결정하는 것도 있다.
시스템 트레이딩은 짧은 기간동안 매매를 통해 목표수익률을 수차례 달성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단기투자자에게 적합하다. 목표수익을 정해놓았기 때문에 장기 상승국면에선 추가이익을 낼 수 없고, 매매가 잦아지면 수수료가 많이 나가는 탓에 장기 투자자에겐 적합하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스템 트레이딩 (시사상식사전, 박문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