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s

Parabolic 지표 본문

Futures Exchange

Parabolic 지표

감자돌 2018. 1. 8. 22:58

1. 개요
- Parabolic지표는 기존추세가 끝나고 새로운 추세가 시작되었다 (Stop and Reversal : SAR) 라는 추세 전환의 신호를 포물선 형태로 나타내는 지표

2. 산식
- 익일 SAR = 당일 SAR + AF(EP - 당일SAR) AF = 가속변수 EP = 극단가격
- AF는 0.02에서 새로 출발해 내일의 SAR값을 계산한다. 이때 AF값을 임의로 조정할 수도 있는데, AF값을 크게 하면 추세의 변화에 민감

3. 함수식
- sar(af,maxAf)

4. 활용 방법
- 주가가 SAR아래로 가격이 떨어지면 매도
- 주가가 SAR 위로 가격이 올라갔을 때는 매수
- 추세시장에서는 효과적인 지표이나 비추세적 시장에서는 Whipsaw가 많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음.

 

================================================================

금융자산에 투자할 때 관건은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일이다. 적정 시점에 자산을 매수ㆍ매도한다면 큰 이익을 거둘 수 있다. 매매시점을 판단할 때 기준은 추세 전환이다. 주가ㆍ환율이 기존 추세를 끝내고 새로운 추세로 전환하는 시점에 투자하면이익을 낼 수 있다.

파라볼릭지표(Parabolic Stop And Reverse)는 추세 전환을 판단하는 지표다. 기존의 추세가 끝나고 새로운 추세가 시작했다는 신호를 붉은 점선의 '포물선(Parabolic)' 형태로 표시하기 때문에 파라볼릭이라는 말이 붙었다.

추세가 바뀌면 기존 포지션을 멈추고(Stop), 반대 포지션을 잡아야(Reverse) 한다. 파라볼릭지표의 전환은 기존 추세의 가속력이 약해져 추세 전환이 임박했음을 뜻한다.

파라볼릭지표는 시장가격이 추세를 형성하고 움직일 때 추세 진행의 가속력이 높아진다는 점에 착안해 만들었다. 지표는 시간의 변화에 따른 시장가격의 움직임을 일정한 계산식으로 설정하고, 이 계산식에서 벗어나는 변화가 생기면 추세가 바뀐 것으로 판단한다.

주가ㆍ환율의 추세가 일단 형성되면 기존 흐름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추세가 전환할 때에는 흐름(가속력)이 약해진다. 즉, 주가ㆍ환율의 가속력이 약해지면 추세 전환이 임박했다는 신호로 본다는 얘기다.

주가ㆍ환율의 가속력, 즉 추세가 약해지면 파라볼릭지표의 위치가 이동한다.

예를 들어, 환율이 상승 추세로 진입했을 때 파라볼릭지표의 포물선은 환율 아래쪽에 표시되고, 하락 추세로 접어들었을 때 포물선은 환율 위쪽에 형성된다. 환율이파라볼릭지표를 뚫고 올라가면 상승 추세로 전환했다는 신호이고, 반대로 파라볼릭지표를 뚫고 내려가면 하락 추세로 바뀌었음을 뜻한다.

파라볼릭지표의 단점은 있다. 주가ㆍ환율이 확실한 추세를 형성하고 움직이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지만, 횡보할 때에는 신뢰도가 크게 떨어진다는 점이다. 파라볼릭지표와 이동평균확산수렴(MACD)을 함께 활용하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

'Futures Exchan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익거래  (0) 2017.11.17
RSI  (0) 2017.10.15
Hedge Fund  (0) 2017.10.09
MACD  (0) 2017.09.29
Golden & Dead Cross  (0) 2017.09.26